인도 조사님들의 게송(偈頌) - 5
제 12조. 마명 존자(馬明 尊者)
隱顯卽本法(은현즉본법) 드러내고 숨김이 한집안의 소식이요
明暗元不二(명암원불이) 밝고 어두움이 원래 둘이 아니로다.
今付悟了法(금부오료법) 이제 네게 깨달은 법을 주노니
非取亦非離(비취역비이) 갖지도 말며, 버리지도 말라.
'마명'이라는 이름은 존자께서 짐승과도 교감이 있어 설법을 하면 말들조차도 깨달음의 울음을 울었다는데서 지어졌다고 합니다. 음악에도 조예가 깊어 가곡을 통한 무상의 이치를 가르쳐 5백 왕자를 출가시켰으며, <대승기신론경>, <대장엄론경>, <불소행찬>등 저술도 남겼습니다.
제 13조. 가비마라 존자(迦毘摩羅 尊者)
非隱非顯法(비은비현법) 드러남도 숨김도 아닌 법을
說是眞實際(설시진실제) 진실의 경지라 한다.
悟此隱顯法(오차은현법) 숨고 드러남의 이치를 깨달으면
非愚亦非智(비우역비지) 지혜롭고 어리석음을 넘어서리라.
제 14조. 용수 존자(龍樹 尊者)
爲明隱顯法(위명은현법) 숨고 드러나는 법을 밝히려고
方說解脫理(방설해탈리) 해탈의 이치를 말하네.
於法心不證(어법심불증) 법에서는 마음도 얻을 수 없나니
無瞋亦無喜(무진역무희) 성냄도 기쁨도 원래는 없는 것이라네.
출처 : 禪偈非佛
글쓴이 : 선게비불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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