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조사님들의 게송(偈頌) - 4
제 9조. 복타밀다 존자(伏馱密多 尊者)
眞理本無名(진리본무명) 진리는 본래 이름이 없는데
因名現眞理(인명현진리) 이름으로 인하여 진리를 나타낸다.
受得眞實法(수득진실법) 진실한 법을 얻으면
非眞亦非僞(비진역비위) 그것은 참도 거짓도 아니다.
제 10조. 협 존자(脇 尊者)
眞體自然眞(진체자연진) 참의 본체는 그대로가 참이니
因眞說有理(인진설유리) 참으로 인하여 이치가 있다고 말한다.
領得眞眞法(영득진진법) 진실한 법을 깨닫는다면
無行亦無止(무행역무지) 가는 것도, 멈추는 것도 없으리라.
협 존자는 제 9조인 복타밀다 존자를 곁에서 극진히 시봉하였다고 하며, 제대로 누워 잠든 적이 없었으므로 옆구리가 자리에 닿지 �는다하여 협(脇;옆구리 협) 존자라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제 11조. 부나야사 존자(富那夜奢 尊者)
迷悟如隱顯(미오여은현) 미혹과 깨달음은 숨김과 드러남
明暗不相離(명암불상이) 밝음과 어두움이 서로 떠나지 않는다.
今付隱顯法(금부은현법) 이제, 은현(隱顯)의 법을 너에게 전하니
非一亦非二(비일역비이) 하나도 아니요, 둘도 아니니라.
출처 : 禪偈非佛
글쓴이 : 선게비불 원글보기
메모 :
'부처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인도 조사님들의 게송(偈頌) - 5 (0) | 2011.01.21 |
---|---|
[스크랩] 인도 조사님들의 게송(偈頌) - 9 (0) | 2011.01.21 |
[스크랩] 인도 조사님들의 게송(偈頌) - 3 (0) | 2011.01.21 |
[스크랩] 인도 조사님들의 게송(偈頌) - 2 (0) | 2011.01.21 |
[스크랩] 인도 조사님들의 게송(偈頌) - 1 (0) | 2011.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