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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인도 조사님들의 게송(偈頌) - 4

똥하 2011. 1. 21. 00:43

 인도 조사님들의 게송(偈頌) - 4

 

 

  

 제 9조. 복타밀다 존자(伏馱密多 尊者)

 

 眞理本無名(진리본무명)  진리는 본래 이름이 없는데

 因名現眞理(인명현진리)  이름으로 인하여 진리를 나타낸다.

 受得眞實法(수득진실법)  진실한 법을 얻으면

 非眞亦非僞(비진역비위)  그것은 참도 거짓도 아니다.

 

 

 

 

 

 제 10조. 협 존자(脇 尊者)

 

 眞體自然眞(진체자연진)  참의 본체는 그대로가 참이니

 因眞說有理(인진설유리)  참으로 인하여 이치가 있다고 말한다.

 領得眞眞法(영득진진법)  진실한 법을 깨닫는다면

 無行亦無止(무행역무지)  가는 것도, 멈추는 것도 없으리라.

 

 협 존자는 제 9조인 복타밀다 존자를 곁에서 극진히 시봉하였다고 하며, 제대로 누워 잠든 적이 없었으므로 옆구리가 자리에 닿지 �는다하여 협(脇;옆구리 협) 존자라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제 11조. 부나야사 존자(富那夜奢 尊者)

 

 迷悟如隱顯(미오여은현)  미혹과 깨달음은 숨김과 드러남

 明暗不相離(명암불상이)  밝음과 어두움이 서로 떠나지 않는다.

 今付隱顯法(금부은현법)  이제, 은현(隱顯)의 법을 너에게 전하니

 非一亦非二(비일역비이)  하나도 아니요, 둘도 아니니라. 

  

출처 : 禪偈非佛
글쓴이 : 선게비불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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