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조사님들의 게송(偈頌) - 8
제 21조. 바수반두 존자(婆修盤頭 尊者)
泡幻同無礙(포환동무애) 거품이나 허깨비도 걸림이 없거늘
如何不了悟(여하불여오) 어찌 깨닫지 못하는가.
達法在其中(달법재기중) 법이 그 가운데 있는 줄 알면
非今亦非古(비금역비고) 지금도, 옛날도 없는 것이다.
'바수반두 존자'는 '세친보살(世親菩薩)'이라고도 불리워집니다.
제 22조. 마노라 존자(摩努羅 尊者)
心隨萬境轉(심수만경전) 마음이 만 경계에 따라 움직이며
轉虛實能幽(전허실능유) 움직이는 곳마다 모두 그윽하다.
隨流認得性(수류인득성) 흐름에 따라 본 성품을 깨닫는다면
無喜復無邊(무희복무변) 기쁨도 없고, 근심도 없으리.
제 23조. 학륵나 존자(鶴勒那 尊者)
認得心性時(인득심성시) 심성(心性)을 얻었을 때를
可說不思議(가설부사의) 부사의(不思議)하다고 할 수 있나니
了了無可得(요요무가득) 분명하여 얻을 수 없고
得時不說知(득시불설지) 얻었을 때도 안다고 할 수 없다.
'학륵나 존자' 주변에는 수행에 진전이 없을 때에도 항상 학이 수백마리 떼지어 날아 다녔다고 합니다.
출처 : 禪偈非佛
글쓴이 : 선게비불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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