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처(十二處)
12처의 처(處)는ayatana에서 번역된 말로서 구역(舊譯)에서는 입(入)이라고 했다.
이 말은 ayat와 ana로 이루어져 있는데 ayat는 들어오는의 뜻이고 ayat 는 것과 곳 이라는 2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ayatana라는 말은 들어오는 곳(處) 또는 들어오는 것(入)이라는 의미이다.
12처 눈(眼根) 귀(耳根) 코(鼻根) 혀(舌根) 몸(身根) 음(意根) 등6개의 감각기관(六根)과
그것에 상응하는 6개의 대상 즉 깔과 형태(色境) 소리(聲境) 냄새(香境) 맛(味境) 닿을수 있는것(觸境)
생각(法境) 등을 합친 것이다.
보는 작용은 눈을 통해서 이루어어지고 듣는 작용은 귀를 통해서 냄새맡는 것은 코를 통해서 맛보는 것은
혀를 통해서 감촉은 몸(몸의 각 부위에 있는 피부)을 통해서 생각은 마음(意)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들 눈 귀 코 혀 몸 마음(眼耳鼻舌身意) 등을 6개의 기관이라는 의미에서 6근(根)이라 부르고 6내처(內處)라고도 한다.
6근의 근은 기관(器官) 이라는 의미 이외에 기관이 가지고 있는 기능까지를 포함한다
6근에서 제6의 의근(意根) 은 기능만 존재하지 실제로 구체적인 기관은 없다. 그러나 여기에서 의식(意識)이 생기므로
일종의 기관임에는 틀림없다 6근에 상응하는 바깥 세계의 대상 즉 빛깔과 형태 소리 냄새 맛 닿을수 있는것
생각(色聲香味觸法) 등을 6경(境) 이라 부르고 6외처(外處) 라고도 한다
정신작용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감각기관과 거기에 상응하는 대상이 만나야 된다
즉 눈에는 빛깔 또는 형태가 귀에는 소리가 혀에는 맛이 몸(피부)에는 접촉할 수 있는 것이마음(意根)에는
생각(法)이 만나야 한다
여기에서 법을 생각 이라고 말했지만 좀더 정확하게 말한다면 마음으로 생각할수 있는 모든것을 말한다
12처 가운데서 11처(處)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현상이다. 12처란 다시 말해서 6근과 6경
즉 6처외처를 합친 것으로서 다음과 같이 포시할 수 있다
6근(내처) 6경(외처)
1) 안처(眼處) 7) 색처(色處)
2) 이처(耳處) 8) 성처(聲處)
3) 비처(鼻處) 9) 향처(香處)
4) 설처(舌處) 10) 미처(味處)
5) 신처(身處) 11) 촉처(觸處)
6) 의처(意處) 12) 법처(法處)
이 우주에 있는 존재의 수는 셀수 없이 많다 그러나 이것을 한마디로 약해서 분류하면 주관계와 객관계로 나눌수 있다
주관계를 구성하는 소가 6근(6내처) 이고 또 객관계를 이루고 있는 요소가 6경(6외처) 으로서 이것을 합친 것이 12처이다
이와 같은 분류 방법은 일체 존재의 주체인 인간의 인식 능력을 중심으로 구분해서 체계화한 것이다
일체법에서 12처를 논하는 근본 목적은 역시 제법무아의 진리를 밝히는 데 있다
특히 이것은 물질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물질이 실체라고 생각하거나 물질 가운데 실체적인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이해시키기 위해서 설해진다.
일체 존재를 구성하고 있는 12종의 요소에는 고정 불변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이12처에 의해서 주관계와 객관계를 모두 포섭하고 이 모든 것들은 무상이고 무아라고 하는 것이다.
12처는 중근기 즉 법을 이해하는 능력에 있어서 중간 수준에 속하는 사람을 위한 가르침이다.
출처 : 문수선원
글쓴이 : 無憂手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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