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팔계(十八界)
18계의 계(界) 는 dhau를 번역한 말로서 구성요소 또는 영역 종류의 뜻이다.
18계란 12처 즉 6근과 6경에 6식(識)을 합친 것이다18계의 분류 방법은 근 경 식(根境識)의 3사화합 (三事和合)
이라는 원리에서 나온 것이다
무엇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식 기능을 가지고 있는 기관(根)과 인식의 대상(境)과
인식작용(識)의 3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눈을 통해서 빛갈이나 형상을 보기 때문에 그것을 식별하는 작용이 일어나게 된다.
그것을 안식(眼識)이라 한다 귀로써 소리를 듣기 때문에 이식(耳識)이 코로써 냄새를 맡기 때문에
비식(鼻識)이 몸으로 무엇을 접촉하기 때문에 신식(身識)이 마음으로 무엇을 생각하기 때문에
의식(意識)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6식(識)이다.
이것을 (아함경)의 수성유경(手聲兪經) 에서는 손뼉 소리의 비유로 설명 하고 있다.
즉 비유하면 두 손이 서로 마주쳐 소리를 내는 것과 같다 이와 같이 눈과 빛깔을 인연하여 안식이 생긴다
(나머지 5識도 마찬가지다)이 비유에서 한 손은 기관(根)과 같은 것이고 다른 한 손은 대상(境)과 같은 것이다
그리고 손뼉 소리는 식(識)과 같다 18계의 상호 관계를표시해 보면 다음과 같이 된다.
6근 6경 6식
1).안계(眼界) 7).색계(色界) 13).안식계(眼識界)
2).이계(耳界) 8).성계(聲界) 14).이식계(耳識界)
3).비계(鼻界) 9).향계(香界) 15).비식계(鼻識界)
4).설계(舌界) 10).미계(味界) 16).설식계(舌識界)
5).신계(身界) 11).촉계(觸界) 17).신식계(身識界)
6).의계(意界) 12).법계(法界) 18).의식계(意識界)
18계설에는 일체의 존재를 이와 같은 18가지의 요소로 분류했다
이 때는12처의 경우와는 달리 6근과 6경을 합쳐서 개관계로 보고 6식을 주관계로 보았다.
18계에서는 일체 존재를 12처에서보다 상세하게 분류한 것이다 12처를 설명할 때 보았듯이
일체를 구성하고 있는 12가지 요소 모두가 실체가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와 같은 요소들이 만나서 생기게 된 식(識) 역시 실체적인 것일수는 없다
객관 세계의 모든것 즉 물질적인 것도 실체가 없는 것이지만 주관 세계 의것 즉 정신적인 것도 실체가 없는 것임에 틀림없다.
비유에서처럼 손뼉 소리를 낼수 있는 두 손바닥서 일으킨 소리 역시 실체적이 아닌
그 두손바닥이 마주쳐서 일으킨 소리 역시 실체적이 아닌 것은 명백하다.
결국 18계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일체법은 물질적인 것에서도 그리고 정신적인 것에서도 변하지 않고
영원한 것은 없다는 것이다. 18계를 설할 대상은 물질과 정신에 모두 어두운 사람이다.
이와 같은 사람은 물질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 모두를 실체적이고 영원하다고 믿는 것이다
18계설은 이와 같은 사람을 위해 물질과 정신의 참모습을 보여 줌으로써 그것에 대한 집착을 끊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18계설은 하근기 즉 법을 이해하는 능력이 가장 낮은 사람을 위한 가르침이다.
출처 : 문수선원
글쓴이 : 無憂手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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