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상의 존칭
석가모니불 |
* 대웅전의 주불로 봉안 * 응진전, 나한전, 영산전, 팔상전에도 주불로 봉안 됨 * 협시보살로 좌측에 문수보살과 우측에 보현보살 좌측에 관음보살과 우측에 허공장보살 또는 좌측에 관음보살과 우측에 미륵보살로 배치함 |
비로자나불 |
* 대일여래부처님으로 법신 또는 진신의 부처님 * 협시보살로 좌측에 문수보살과 우측에 보현보살 배치함 * 삼존불일 경우 좌측-보신 노사나불과 우측-응신 석가모니불 모심 |
아미타불 |
* 서방극락 정토세계의 부처님 * 형식적 특징은 수인인데 아미타 정인과 9품인을 하는 것이 원칙 * 협시보살로 좌측에 관음보살과 우측에 대세지보살 또는 지장보살 |
약사여래불 |
* 약사유리광여래 또는 대의왕불로도 부름 * 일광보살과 월광보살 또는 약사 12지신상을 거느림 * 의식주와 무병장수의 깨달음을 주시는 부처님-손에 약합을 든 계인 |
노사나불 |
* 삼신불의 한분인 보신불 * 깨달음을 얻기 위해 수행의 공덕으로 나타나신 부처님 |
미 륵 불 |
* 메시아로 알려진 미래(석가모니불 열반56억7천만년 이후)의 부처님 * 석가모니부처님이 미처 제도하지 못한 중생들을 구제할 부처님 |
연 등 불 |
* 정광여래, 정광불-석가모니에게 미래세 성불할 수기를 주신 부처님 |
▣ 보살의 존칭
관음보살 |
* 관자재보살 또는 관세음보살로 석가모니불의 협시보살 * 손에는 감로수의 정병 또는 연꽃을 잡음-대자대비로 중생을 제도함 * 머리의 보관 중앙에는 반드시 아미타불의 화신인 화불을 나타냄 |
대세지보살 |
* 아미타부처님의 오른쪽에 위치-지혜의 문으로 중생을 제도함 * 머리의 보관내에 보배병을 나타냄-손에는 연꽃을 들거나 합장 모습 |
문수보살 |
* 문수사리보살로 석가모니부처님의 대지혜를 상징하며 협시보살 * 오른손에 지혜의 칼을 쥐거나 푸른 연꽃을 지니고 좌대는 연화대를 이용하거나 청사자를 타고 있는 모습을 나타내기도 함 |
보현보살 |
* 석가모니부처님의 대행을 상징하며 협시보살로 왼쪽에 위치함 * 연화대 위에서 합장하는 모습으로 손에는 연꽃을 쥐고 있음 * 문수보살이 사자를 타는데 대해 보현보살은 코끼리를 타고 나타남 |
지장보살 |
* 육도윤회에 끝없이 방황하는 중생을 구제 * 석가모니부처님이 입멸 후 미륵부처님 출현시까지 중생을 교화함 * 형상은 민머리거나 특수한 가운형 두건을 쓰고 가사를 입고 연꽃을 들고 있으며 바른손에 보배구슬 혹은 석장을 짚은 모습을 나타냄 * 명부를 주재하는 지옥 10왕을 거느림 |
◈ 부처님의 名呼(명호)
☞부처님께서 갖추신 공덕을 10가지 면으로 존칭한 이름
여 래 |
* 진리를 몸으로 나타내신 분 |
응 공 |
* 세상의 존경과 공양을 받을 만한 분 |
정변지 |
* 올바른 깨달음을 얻으신 분 |
명행족 |
* 지혜와 행동이 완전하신 분 |
선 서 |
* 훌륭한 일을 완성하고 가신 분 |
세간해 |
* 세상일을 완전히 깨달으신 분 |
무상사 |
* 인간 중에서 더없이 높으신 분 |
조어장부 |
* 사람을 다스리는데 위대한 능력을 가지신 분 |
천인사 |
* 하늘과 인간의 스승이 되시는 분 |
불세존 |
* 세상에서 가장 높으신 스승 |
◈ 부처님의 십대제자
사리불 |
지혜제일(智慧弟一) |
우바리 |
지계제일(持戒弟一) |
목건련 |
신통제일(神通弟一) |
부루나 |
설법제일(設法弟一) |
마하가섭 |
두타제일(頭陀弟一) |
수보리 |
해공제일(解空弟一) |
아나율 |
천안제일(天眼弟一) |
가전연 |
논의제일(論議弟一) |
아 난 |
다문제일(多聞弟一) |
라후라 |
밀행제일(密行弟一) |
◈ 불교의 4대 성지 |
◈ 불교의 5대 명절 | ||
부처님의 탄생지 |
카필라국 룸비니 동산 |
석탄절 |
음력 4월 8일 |
부처님의 성도지 |
마갈타국 부다가야 |
출가절 |
음력 2월 8일 |
최초의 설법지 |
바라나시 녹야원 |
성도절 |
음력12월 8일 |
부처님의 열반지 |
쿠(구)시나가라 |
열반절 |
음력 2월15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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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란분절 |
음력 7월15일 |
잠깐만....?
전통사찰을 참배할 때 : 입구-산문-해탈문(교)-일주문-천왕문-금강문-불이문-탑-
대웅전-각 부속전각 등의 순서로 참배하는데 큰법당을 제쳐두고 스님 거처나 산신각
혹은 다른 전각과 건물을 찾아 참배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것임을 알아둡시다.
三寶寺刹 (삼보사찰) |
1. 佛寶(불보)사찰 - 경남 양산 영축산 통도사 2. 法寶(법보)사찰 - 경남 합천 가야산 해인사 3. 僧寶(승보)사찰 - 전남 승주 조계산 송광사 |
부처님 진신사리 5대 적멸보궁 |
1. 양산 영축산 통도사 2. 정선 태백산 정암사 3. 영월 사자산 법흥사 4. 평창 오대산 상원사 5. 양양 설악산 봉정암 |
조계종 5대 총림 |
1. 양산 통도사 영축총림 2. 합천 해인사 해인총림 3. 승주 송광사 조계총림 4. 예산 수덕사 덕숭총림 5. 장성 백양사 고불총림 |
육법공양 |
1. 향(해탈향) - 지계 2. 등(반야등) - 지혜 3. 차(감로다) - 보시 4. 꽃(만행화) - 인욕 5. 과일(보리과)-선정 6. 쌀(선열미) - 정진 |
육바라밀 |
1. 보시-조건없이 베풀고 2. 지계-어김없이 지키며 3. 인욕-어려움을 참고 4. 정진-끊임없이 노력하며 5. 선정-고요히 생각하여 6. 지혜-수행으로 반야를 득 |
육도윤회 |
1. 지옥 2. 아귀 3.축생 4. 아수라 5.인간 6.천상도로 돌고 돌아 태어나고 죽음을 반복함을 말함 |
사성제(四聖諦) |
1. 고성제(苦聖諦) - 모든 존재는 고통스러운 것 -결과 2. 집성제(集聖諦) - 이 고통은 어디서 일어나는가? -원인 3. 멸성제(滅聖諦) - 무명과 갈애를 제거하여 멸한 상태-해탈 4. 도성제(道聖諦) - 멸에 이르기 위한 방법 -수행 |
팔정도(八正道) |
* 사성제를 이루기 위한 8가지의 올바른 길(수행방법) 1.正見 2.正思惟 3.正語 4.正業 5.正命 6.正精進 7.正念 8.正定 |
삼법인(三法印) |
※ 一切皆苦(일체개고)가 1. 諸行無常 2. 諸法無我 3. 涅槃寂靜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 |
삼학(三學) |
1. 계 - 불살생 불투도 불음행 불망어 불음주 2. 정 - 마음을 한 곳으로 집중시키는 법을 닦는 선정 3. 혜 - 사성제를 관하여 번뇌를 끊은 무루의 경지 |
天上天下 唯我獨尊“하늘과 땅 사이에서 오직 나만이 홀로 존귀하다”의 참 뜻은
이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것이 곧 뭇 생명이며 그 생명체들은 각기 보배로운 불성을
지니고 있는 존귀한 존재라는 깊은 뜻을 한마디로 압축, 표현된 말로 이해해야 합니다.
▣ 석가모니부처님의 팔상성도(八相成道=팔상도) 보는 순서
1.도솔내의상(兜率來儀相) |
- 도솔천에서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오심(兜 거둘 두) |
2.비람강생상(毘藍降生相) |
- 룸비니동산에서 마야부인의 몸을 통해 태어나심 |
3.사문유관상(四門遊觀相) |
- 생, 노, 병, 사의 괴로움을 보고 출가를 결심 |
4.유성출가상(諭城出家相) |
- 한밤중에 카필라밧투성을 떠나 출가수행자가 됨 |
5.설산수도상(雪山修道相) |
- 출가수행자로 히말라야 산속에서 6년간 수도하심 |
6.수하항마상(樹下降魔相) |
- 보리수 아래서 마구니의 항복을 받고 우주와 인생의 최고 진리를 깨닫고 부처님이 되심 |
7.녹원전법상(鹿苑轉法相) |
- 녹야원에서 다섯 비구에게 최초의 설법을 하심 |
8.쌍림열반상(雙林涅槃相) |
- 쿠시니라의 두 그루 사라나무 아래서 입멸(열반)하심 |
▣ 보시(布施)
0 보시란 남에게 무엇을 베푸는 것을 말하며, 보시중의 으뜸은 무주상 보시입니다.
0 보시에는 세 가지 형태의 법시(法施), 재시(財施), 무외시(無畏施)가 있습니다.
1. 법시(法施) |
- 진리를 모르고 무명 속에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부처님의 가르침, 즉 말씀을 전하는 보시를 말함 |
2. 재시(財施) |
-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보시의 개념인 물질적인 것을 남에게 베푸는 보시를 말함 |
3.무외시(無畏施) |
- 다른 사람에게 정신적 불안이나 공포를 주지 않는 것을 말함 |
▣ 무재칠시(無財七施)
0 물질(재물)을 가지지 않고도 7가지의 보시를 베풀 수 있다는 것을 말 합니다.
1. 화안시(和顔施) |
- 부드럽고 편안한 눈빛으로 사람들을 대(對)함 |
2. 화안열색시(和顔悅色施) |
- 자비롭고 미소 띤 얼굴로 사람들을 대(對)함 |
3. 언사시(言辭施) |
- 공손하고 아름다운 말로 사람들을 대(對)함 |
4. 신시(身施) |
- 내 몸을 수고롭게 하여 남들을 도움(助力) |
5. 심시(心施) |
- 착하고 어진마음을 가지고 사람들을 대(對)함 |
6. 상좌시(床座施) |
- 다른 사람에게 기쁜 마음으로 자리를 양보함 |
7. 방사시(房舍施) |
-잠자리가 없는 사람에게 방을 내어주고 친절히 대함 |
잠깐만....?
불단 앞에 나아가 향을 올릴 때는 반배한 후 오른손으로 향을 촛불에 붙인 다음 왼손
을 받쳐 이마 위로 약간 올렸다가 향로에 꽂고 반배한 다음 물러나 예배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