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불교상식2

똥하 2009. 9. 26. 16:41

▣ 불상의 존칭

석가모니불

* 대웅전의 주불로 봉안

* 응진전, 나한전, 영산전, 팔상전에도 주불로 봉안 됨

* 협시보살로 좌측에 문수보살과 우측에 보현보살

좌측에 관음보살과 우측에 허공장보살 또는

좌측에 관음보살과 우측에 미륵보살로 배치함

비로자나불

* 대일여래부처님으로 법신 또는 진신의 부처님

* 협시보살로 좌측에 문수보살과 우측에 보현보살 배치함

* 삼존불일 경우 좌측-보신 노사나불과 우측-응신 석가모니불 모심

아미타불

* 서방극락 정토세계의 부처님

* 형식적 특징은 수인인데 아미타 정인과 9품인을 하는 것이 원칙

* 협시보살로 좌측에 관음보살과 우측에 대세지보살 또는 지장보살

약사여래불

* 약사유리광여래 또는 대의왕불로도 부름

* 일광보살과 월광보살 또는 약사 12지신상을 거느림

* 의식주와 무병장수의 깨달음을 주시는 부처님-손에 약합을 든 계인

노사나불

* 삼신불의 한분인 보신불

* 깨달음을 얻기 위해 수행의 공덕으로 나타나신 부처님

미 륵 불

* 메시아로 알려진 미래(석가모니불 열반56억7천만년 이후)의 부처님

* 석가모니부처님이 미처 제도하지 못한 중생들을 구제할 부처님

연 등 불

* 정광여래, 정광불-석가모니에게 미래세 성불할 수기를 주신 부처님


▣ 보살의 존칭

관음보살

* 관자재보살 또는 관세음보살로 석가모니불의 협시보살

* 손에는 감로수의 정병 또는 연꽃을 잡음-대자대비로 중생을 제도함

* 머리의 보관 중앙에는 반드시 아미타불의 화신인 화불을 나타냄

대세지보살

* 아미타부처님의 오른쪽에 위치-지혜의 문으로 중생을 제도함

* 머리의 보관내에 보배병을 나타냄-손에는 연꽃을 들거나 합장 모습

문수보살

* 문수사리보살로 석가모니부처님의 대지혜를 상징하며 협시보살

* 오른손에 지혜의 칼을 쥐거나 푸른 연꽃을 지니고 좌대는 연화대를

이용하거나 청사자를 타고 있는 모습을 나타내기도 함

보현보살

* 석가모니부처님의 대행을 상징하며 협시보살로 왼쪽에 위치함

* 연화대 위에서 합장하는 모습으로 손에는 연꽃을 쥐고 있음

* 문수보살이 사자를 타는데 대해 보현보살은 코끼리를 타고 나타남

지장보살

* 육도윤회에 끝없이 방황하는 중생을 구제

* 석가모니부처님이 입멸 후 미륵부처님 출현시까지 중생을 교화함

* 형상은 민머리거나 특수한 가운형 두건을 쓰고 가사를 입고 연꽃을

들고 있으며 바른손에 보배구슬 혹은 석장을 짚은 모습을 나타냄

* 명부를 주재하는 지옥 10왕을 거느림


◈ 부처님의 名呼(명호)

☞부처님께서 갖추신 공덕을 10가지 면으로 존칭한 이름

여 래

* 진리를 몸으로 나타내신 분

응 공

* 세상의 존경과 공양을 받을 만한 분

정변지

* 올바른 깨달음을 얻으신 분

명행족

* 지혜와 행동이 완전하신 분

선 서

* 훌륭한 일을 완성하고 가신 분

세간해

* 세상일을 완전히 깨달으신 분

무상사

* 인간 중에서 더없이 높으신 분

조어장부

* 사람을 다스리는데 위대한 능력을 가지신 분

천인사

* 하늘과 인간의 스승이 되시는 분

불세존

* 세상에서 가장 높으신 스승

◈ 부처님의 십대제자

사리불

지혜제일(智慧弟一)

우바리

지계제일(持戒弟一)

목건련

신통제일(神通弟一)

부루나

설법제일(設法弟一)

마하가섭

두타제일(頭陀弟一)

수보리

해공제일(解空弟一)

아나율

천안제일(天眼弟一)

가전연

논의제일(論議弟一)

아 난

다문제일(多聞弟一)

라후라

밀행제일(密行弟一)

◈ 불교의 4대 성지

◈ 불교의 5대 명절

부처님의 탄생지

카필라국 룸비니 동산

석탄절

음력 4월 8일

부처님의 성도지

마갈타국 부다가야

출가절

음력 2월 8일

최초의 설법지

바라나시 녹야원

성도절

음력12월 8일

부처님의 열반지

쿠(구)시나가라

열반절

음력 2월15일

우란분절

음력 7월15일

잠깐만....?

전통사찰을 참배할 때 : 입구-산문-해탈문(교)-일주문-천왕문-금강문-불이문-탑-

대웅전-각 부속전각 등의 순서로 참배하는데 큰법당을 제쳐두고 스님 거처나 산신각

혹은 다른 전각과 건물을 찾아 참배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것임을 알아둡시다.


三寶寺刹

(삼보사찰)

1. 佛寶(불보)사찰 - 경남 양산 영축산 통도사

2. 法寶(법보)사찰 - 경남 합천 가야산 해인사

3. 僧寶(승보)사찰 - 전남 승주 조계산 송광사

부처님 진신사리

5대 적멸보궁

1. 양산 영축산 통도사 2. 정선 태백산 정암사

3. 영월 사자산 법흥사 4. 평창 오대산 상원사

5. 양양 설악산 봉정암

조계종 5대 총림

1. 양산 통도사 영축총림 2. 합천 해인사 해인총림

3. 승주 송광사 조계총림 4. 예산 수덕사 덕숭총림

5. 장성 백양사 고불총림

육법공양

1. 향(해탈향) - 지계 2. 등(반야등) - 지혜

3. 차(감로다) - 보시 4. 꽃(만행화) - 인욕

5. 과일(보리과)-선정 6. 쌀(선열미) - 정진

육바라밀

1. 보시-조건없이 베풀고 2. 지계-어김없이 지키며

3. 인욕-어려움을 참고 4. 정진-끊임없이 노력하며

5. 선정-고요히 생각하여 6. 지혜-수행으로 반야를 득

육도윤회

1. 지옥 2. 아귀 3.축생 4. 아수라 5.인간 6.천상도로

돌고 돌아 태어나고 죽음을 반복함을 말함

사성제(四聖諦)

1. 고성제(苦聖諦) - 모든 존재는 고통스러운 것 -결과

2. 집성제(集聖諦) - 이 고통은 어디서 일어나는가? -원인

3. 멸성제(滅聖諦) - 무명과 갈애를 제거하여 멸한 상태-해탈

4. 도성제(道聖諦) - 멸에 이르기 위한 방법 -수행

팔정도(八正道)

* 사성제를 이루기 위한 8가지의 올바른 길(수행방법)

1.正見 2.正思惟 3.正語 4.正業 5.正命 6.正精進 7.正念 8.正定

삼법인(三法印)

※ 一切皆苦(일체개고)가

1. 諸行無常 2. 諸法無我 3. 涅槃寂靜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

삼학(三學)

1. 계 - 불살생 불투도 불음행 불망어 불음주

2. 정 - 마음을 한 곳으로 집중시키는 법을 닦는 선정

3. 혜 - 사성제를 관하여 번뇌를 끊은 무루의 경지

잠깐만....?

天上天下 唯我獨尊“하늘과 땅 사이에서 오직 나만이 홀로 존귀하다”의 참 뜻은

이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것이 곧 뭇 생명이며 그 생명체들은 각기 보배로운 불성을

지니고 있는 존귀한 존재라는 깊은 뜻을 한마디로 압축, 표현된 말로 이해해야 합니다.


석가모니부처님의 팔상성도(八相成道=팔상도) 보는 순서

1.도솔내의상(兜率來儀相)

- 도솔천에서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오심(兜 거둘 두)

2.비람강생상(毘藍降生相)

- 룸비니동산에서 마야부인의 몸을 통해 태어나심

3.사문유관상(四門遊觀相)

- 생, 노, 병, 사의 괴로움을 보고 출가를 결심

4.유성출가상(諭城出家相)

- 한밤중에 카필라밧투성을 떠나 출가수행자가 됨

5.설산수도상(雪山修道相)

- 출가수행자로 히말라야 산속에서 6년간 수도하심

6.수하항마상(樹下降魔相)

- 보리수 아래서 마구니의 항복을 받고 우주와 인생의

최고 진리를 깨닫고 부처님이 되심

7.녹원전법상(鹿苑轉法相)

- 녹야원에서 다섯 비구에게 최초의 설법을 하심

8.쌍림열반상(雙林涅槃相)

- 쿠시니라의 두 그루 사라나무 아래서 입멸(열반)하심


보시(布施)

0 보시란 남에게 무엇을 베푸는 것을 말하며, 보시중의 으뜸은 무주상 보시입니다.

0 보시에는 세 가지 형태의 법시(法施), 재시(財施), 무외시(無畏施)가 있습니다.

1. 법시(法施)

- 진리를 모르고 무명 속에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부처님의

가르침, 즉 말씀을 전하는 보시를 말함

2. 재시(財施)

-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보시의 개념인 물질적인 것을

남에게 베푸는 보시를 말함

3.무외시(無畏施)

- 다른 사람에게 정신적 불안이나 공포를 주지 않는 것을 말함


무재칠시(無財七施)

0 물질(재물)을 가지지 않고도 7가지의 보시를 베풀 수 있다는 것을 말 합니다.

1. 화안시(和顔施)

- 부드럽고 편안한 눈빛으로 사람들을 대(對)함

2. 화안열색시(和顔悅色施)

- 자비롭고 미소 띤 얼굴로 사람들을 대(對)함

3. 언사시(言辭施)

- 공손하고 아름다운 말로 사람들을 대(對)함

4. 신시(身施)

- 내 몸을 수고롭게 하여 남들을 도움(助力)

5. 심시(心施)

- 착하고 어진마음을 가지고 사람들을 대(對)함

6. 상좌시(床座施)

- 다른 사람에게 기쁜 마음으로 자리를 양보함

7. 방사시(房舍施)

-잠자리가 없는 사람에게 방을 내어주고 친절히 대함

잠깐만....?

불단 앞에 나아가 향을 올릴 때는 반배한 후 오른손으로 향을 촛불에 붙인 다음 왼손

을 받쳐 이마 위로 약간 올렸다가 향로에 꽂고 반배한 다음 물러나 예배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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