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정도 - 도성제이고 중도수행이고 삼학을 갖춤
팔정도(八正道)는 괴로움의 소멸을 이루는 길의 성스러운 진리로서 4성제중 도성제에 해당합니다.팔정도는 중도(中道) 수행입니다. 양 극단(쾌락과 고행)을 버리고 8정도의 중도수행으로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유일한 길입니다. 8정도의 시작은 알아차림(정념)이며, 알아차림이 있는 여덟 가지의 바른 길이 8정도입니다. 8정도는 이미 戒의 바탕위에서 定이 성립되고 그다음 智慧가 완성되는 계정혜 3학의 세 가지 요소를 다 갖추고 있습니다.
계의 항목으로는 정어, 정업, 정명이며,
정의 항목으로는 정정진, 정념, 정정입니다.
혜의 항목으로는 정견과 정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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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부와 수행의 차이점은? 수행은 실천하고 ,올바르게 고치고,행하는 것
2. 할 행동은 하고 안할 행동은 안하고 있는지?(계학. 행동 측면)
3. 어떤 경우에도 마음의 평정을 유지할 수 있는지?(정학.정서측면)
4. 있는 그대로 보고 적절한 방편을 쓸 줄 아는지?(혜학.인지측면)
5. 나의 수행생활 중 다음의 4가지 수행요소에서 부족한 점을 생각해보고 개선해보자.
信 - 불성을 믿고, 인과법을 믿는다
解 - 연기적 인식.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이것이 없으면 저것도 없다
行 - 이해한 바대로, 중도적 실천
證 - 확연히 깨달음으로써 고통의 소멸
->고통스런 현실에서 이상세계라는 목적지로 갈 때, 믿음이 엔진이 되고 이해가 핸들이 되며, 실천이 바퀴가 되어
목적지에 이르게 된다. 문제점이 생기면 왜 그런지 연결고리를 찾아보도록 하자.
6. 보살의 상징
대지 문수보살(지혜의 눈)
대행 보현보살(실천의 발) + 마하살(큰 보살)
대비 관세음보살(자비의 손)
대원 지장보살(원력의 심장)
보살의 일터는 지옥이다. 불평,불만 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할 일을 찾는 게 보살이다.
상구보리 하화중생=> 보살도
7. 6바라밀 - 대승불교의 기본수행법이며 보살의 실천지침이다.
보시와 보시바라밀의 차이처럼 바라밀 수행을 통해 자신과 남을 다 이롭게 해야한다.
보시: 나의 것을 남에게 베풂. 부처님을 제외한 보살들이 화려한 이유는 중생들에게 재물을 주기위함. |
보시바라밀:어떤유형의 모든자원이 골고루 잘 쓰이게하는것. 공평한 분배. 본래 나의것이 없다는 자각. |
지계: 부자유한 금기를 지키는 것.절제를 통해 중독을 예방함. 하고싶은것,하지 말아야 할 것을 지킴. |
지계바라밀:호,불호에 걸리지 않고 그냥하는것.본래 지킬만한 계가 없다는 것을 자각. |
인욕: 일어나는 화를 참는것.끈기로 견뎌냄 |
인욕바라밀:본래 화날만한 일이 없다는 것을 자각. |
정진: 하기 어려운 일을 열심히 함.프로축구선수가 정진수행자라면,베컴이나 박지성 같은 선수는 정진바라밀 수행을 한다고 볼수있음. |
정진바라밀:본래 힘든 일이 없다는것을 자각.3D업종은 없음을 인식하라. |
선정: 경계에 끄달림을 안정시키는 것.분별심을 없앰. |
선정바라밀: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삼매에 드는것. |
지혜: 잘못된 세상을 바로보게 함.무명을 제거해줌. |
지혜바라밀:세상은 본래부터 잘못된 것이 없음을 자각. |
수행과 포교는 둘이 아니며 소유욕이 커질수록(많이 가지면 가질수록)무거워지는 삶임을 깨달아 나누는 삶을 살아가고
아직 습관을 다 버리지 못했다 하더라도 원을 세워 실천하는 만큼 삶은 밝아진다는 믿음을 갖고 정진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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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정도라고 하면 정정진(正精進), 정념(正念), 정정(正定), 정사유(正思惟), 정견(正見), 정어(正語), 정업(正業), 정명(正命)을 말한다. 이 중 정정진(正精進), 정념(正念), 정정(正定)의 세가지는 계정혜 3학중에서 정(定)의 요소에 해당하고, 정사유(正思惟)와 정견(正見)은 혜(慧)의 요소에 해당하며, 나머지 정어(正語), 정업(正業), 정명(正命)은 계(戒)의 요소에 해당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