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방

◆ 한자 암기의 방법 ◆

똥하 2011. 7. 6. 06:35

◆ 한자 암기의 방법 ◆


한자가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를 알았으면 지금부터 가장 효율적으로 한자를 암기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한자의 부수는 무조건 암기하자

한자를 정복하기 위해서 맨먼저 해야할 일은, 한자의 기본을 이루는 214자의 부수(部首)를 외우는 일이다.

영어를 배우려면 알파벳 a,b,c...를 외워야하고, 한글을 배우려면 자모음 ㄱ,ㄴ,ㄷ...을 반드시 외워야하고, 수학을 배우려면 1,2,3,..을 외어야 하듯이, 한자를 배우려면 214자의 부수(部首)를 반드시 외어야 한다.

예를 들어, 영어의 boy가 b,o,y로 이루어져 있듯이, 분해한다는 뜻의 해(解)자를 보면 뿔 각(角), 칼 도(刀), 소 우(牛)가 합쳐져서 만든 글자이다. 또 의심한다는 뜻의 의(疑)자는 비수 비(匕), 화살 시(矢), 창 모(矛)의 머리, 발 소(疋) 등이 합쳐진 글자이다. 모든 한자는 이 부수를 결합하여 만들어 낸다. 따라서 한자를 외우려면 부수(部首)를 반드시 외어야 한다

한자의 부수를 외우는 법

1. 눈으로 상형문자를 보면서 외우자.

한자의 부수는 대부분이 상형문장이다. 즉 고대 중국인들이 일상 생활에서 눈으로 본 것들을 문자로 만들었다. 따라서 부수를 외울 때에는 가급적 상형문자를 보면서 머리에 고대 중국인들이 본 것들을 머리 속에 떠올리면서 외우자. 이 글에서는 고대중국인들이 만든 상형문자를 대부분 실어 놓았다.

2. 글자의 뜻을 외울 때에는 글자가 가지고 있는 원래의 뜻도 함께 외어야한다.

예를 들어 "손톱 조(爪)"자와 "또 우(又)"자는 "손"을 의미하는 글자이다. 따라서 "손톱"이나 "또"라는 의미도 외어야하지만 "손"이라는 의미도 외어야한다. 실제로 조(爪)와 우(又)의 상형문자를 보면 손처럼 생겼다(그림 참조)

이들 글자가 다른 글자 속에 들어가면, 대부분의 경우에 원래의 의미를 참조한다. 예를 들어, 물건을 준다는 의미의 "줄 수(受)"자를 보면 "손톱 조(爪)"자와 "또 우(又)"자가 아래 위로 들어가 있다. 즉 한 손으로 주고 다른 손으로 받는 모습이다.

부수의 결합으로 글자를 외우자.

대부분 사람들이 한자를 외우는 방식은 한자 전체를 그대로 머리속에 집어 넣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글자 전체를 그냥 외우던 방법을 버리고, 글자를 이루는 부수들을 외어야 한다.

위에서 예를 든 해(解)자를 지금까지 어떻게 외웠는지 상기해보자.
그냥 종이에 여러 번 써 가면서 글자 전체를 머리 속에 넣은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그렇게 하나의 글자로 외울 게 아니라 뿔 각(角), 칼 도(刀), 소 우(牛)가 합쳐져서 만든 글자로 외우는 것이다. 동시에, 왜 이 세 글자가 합쳐지면 분해한다는 뜻이 되는지도 생각해 봐야 한다.

영어 단어보다는 한문 외우기가 휠씬 쉬운 이유

"school"이 학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왜 s,c,h,o,o,l 이란 6개의 글자가 모여야 학교라는 의미가 되는지에 대한 이유는 전혀 없다.

하지만 모든 한자에는 그런 이유가 있다.

▶ "물고기 어(魚)"자는 물고기 모양을 본 따 만든글자이다.(이런 글자가 상형문자이고 한자의 1%미만을 차지한다.)
▶ 소(牛)에서 뿔(角)을 칼(刀)로 분해한다는 의미에서 해(解)자가 생겼다.(이런 글자가 회의문자이고 한자의 2~3%정도를 차지한다.)
▶ "청어 청(鯖)"자는 뜻을 나타내는 "어(魚)"와 소리를 나타 내는 "청(靑)"이 합쳐진 글자이다.(이런 글자가 형성문자이고 한자의 97%를 차지한다.)

따라서 아무런 이유없이 알파벳이 모인 영어 단어 하나를 외우기 보다는, 모여야 할 이유가 분명한 한자 한 글자를 외우기가 훨씬 쉽다. 그리고 이 글 본문에서는 1800자의 한자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또 왜 그렇게 모여 있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다.

고등학교를 제대로 졸업하려면 약 4~5000개의 영어 단어를 외어야 한다고 한다. 대학생들이 영어 단어를 배우기 위해 배우는 책중에 "22000 Vocabulary"라는 책도 있다. 즉 22000개의 어휘를 배울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여기에 비하면 1800자만 배우면 되는 한자는 갯수 측면에서도 휠씬 적다. 하나 더 희망적인 이야기를 하자면 1800자만 위에서 이야기한 대로 배우면, 나머지 80000자를 배우기는 1800자보다 더 쉽다.(그 이유는 나머지 글자는 100% 형성문자이기 때문이다)



{원리로 배우는 한자} 모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