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香

사찰의 구조

똥하 2010. 11. 17. 07:17

사찰(寺刹)의 구조

1. 사찰 

- 사찰: 범어 상가람마(Sangarama)가 어원.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등 사부대중이 모여 수행하는 곳. 다른 말로는 정사, 승원, 가람, 출세사, 청정원, 도량, 사원, 절

- 사의지(四依止): 수행자의 기본 생활인 '걸식, 분소의, 수하좌, 부란약'- 인도 최초의 사찰: 죽림정사 - 중국 최초의 사찰: 백마사 - 한국 최초의 사찰: 초문사와 이불란사- 사찰 형태: 평지가람형(왕실 원찰, 도심), 산지가람형(한국), 석 굴가람형(인도, 중국). 

 

2. 사찰의 문 * 일주문(一柱門): 사찰의 첫 번째 통과하는 문. 일심(一心)을 상 징. 성(聖)과 속(俗)의 경계. 이곳부터 부처님의 신성한 도량임을 표시. 기둥이 한줄로 늘어선 모양으로 세속의 번뇌와 흩어진 마음을 하나로 모아 진리의 세계로 들어간다는 문.

일주삼간(一柱三間)이 원칙. 법화경의 회삼귀일(會三歸一)사상을 나타냄. 이 문에는 그 절이름이 새겨진 편액을 부착함.

 

* 천왕문(天王門): 불법을 수호하는 사천왕을 모신 건물 - 사천왕(四天王):

동방 지국천왕 - 동쪽 수호. 보검(칼)을 들고 있음.      남방 증장천왕 - 남쪽 수호. 오른손에 용, 왼손엔 여의주      서방 광목천왕 - 서쪽 수호. 삼지창과 보탑을 들고 있음      북방 다문천왕 - 북쪽 수호. 비파를 들고 있음.

* 금강문(金剛門): 불법을 수호하는 금강역사인 '밀적 금강'과 '나 라연 금강'을 모신 문.

* 불이문(不二門): 이 문에 이르면 부처님의 세계이므로, 중생과 부처가 둘이 아니며, 번뇌와 보리, 생사와 열반, 공과 색, 너와 내개 둘이 아니라는 깊은 의미를 지님. 일명 '해탈문(解脫門)'이라고도 함.

 

3. 조형물(造形物)

 

* 탑: 원래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일종의 무덤으로 흙이나 돌로 만들었던 것이 기원이며,중요한 예배의 대상이었다. 중국 석탑, 일본 목탑, 한국 석탑이 발달. 우리나라 현존 최고의 탑 익산 미륵사지 석탑. 목탑 양식의 건물은 법주사 팔상전, 쌍봉사 대웅전

* 부도: 탑은 부처님 진신사리를 모신 곳이라면 부도는 고승의 사리탑이다.

* 석등: 돌로 만든 석조물, 법당 앞의 조형물. 팔각은 팔정도, 네 개의 화창은 사성제를 상징

* 당간지주: 절 앞에 돌이나 쇠로 만든 높이 세운 기둥. 덕이 높은 스님을 널리 알리거나 절의 행사를 알리기 위해 세운 것. 깃발을 달아 종파, 문파를 표시하기도 함.

* 윤장대: 경전을 쌓은 책장의 기축을 달아 회전하도록 만든 나무로 된 책궤. 글자를 모르는 사람이나 경전으르 읽을 시간이 없는 사람이 이것을 돌리기만 해도 불경을 읽은 것과 같은 공덕을 지닌다.

 

4. 전각(殿閣)- 맞배지붕(주심포 양식), 팔작지붕(다포 양식), 배흘림기둥(엔타스식양식, 부석사 무량수전)- 우리나라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은 '봉정사 극락전'이다.

* 대웅전(大雄殿): '석가모니불'을 주불로 모신 법당. 좌우협시는 문수보살과 보현보살* 대적광전(大寂光殿): '비로자나불'을 주불로 모신 법당. 삼신불을 모심. 좌우협시는 노사나불과 석가모니불. 때로는 문수.보현도 모심. 비로전이라 함.

* 극락전(極樂殿): 극락정토인 '아미타불'을 모신 법당. 무량수전, 미타전이라고도 함. 좌우협시는 관세음보살과 대세지보살.

* 약사전(藥師殿): '약사여래불'를 모신 곳. 만월보전, 유리광전, 보광전이라고도 함. 좌우협시는 일광보살과 월광보살.

* 미륵전(彌勒殿): 미래의 부처님인 '미륵불'을 모신 법당. 용화전, 자씨전이라고도 함.

* 관음전(觀音殿): '관세음보살'을 모신 곳.,원통전(圓通殿), 대비전(大悲殿)이라고도 함.

* 명부전(冥府殿): '지장보살'을 모신 법당. =지장전, =시왕전(十王殿)

* 응진전(應眞殿): 16나한(羅漢)이나 500나한을 모신 전각. 나한전(羅漢殿)이라고도 한다. 보통 부처님의 제자 16나한을 모신 전각을 응진전(應眞殿), 500나한을 모신 전각을 나한전(羅漢殿)라 함.

* 화엄전(華嚴殿): 화엄전은 화엄경변상도를 특별히 봉안하기 위해 만든 전각. 비로자나불이 주불. 뒤에는 비로자나불 후불탱화를 모신다.

* 영산전(靈山殿): 석가모니불과 나한을 모신 전각. 부처님이 영취산에서 설법하는 장면을 묘사한 영산회상도가 걸려 있다.

* 팔상전(八相殿): 석가모니불의 일생을 8가지로 나누어 그린 그림을 봉안한 곳.

* 삼성각(三聖閣): 산신, 독성, 칠성 세분을 모신 곳, 한국 토속신을 그대로 수용하여 불교의 토착화에 기여.  산신각, 독성각, .칠성각으로 따로 모시기도 한다.* 조사당(祖師堂) : 조사의 영정을 모신 곳.

* 요사채: 스님들이 기거하는 일상생활 공간.

         심검당 : '지혜의 칼을 찾아 무명의 풀을 벤다'의 의미 를 가진 현판이 걸린 요사채 

         적묵당 : '말 없이 명상한다'는 의미를 가진 처소 

         해행당 또는 수선당 : 올바른 행과 참선하는 장소

         설선당 : 참선과 강설의 의미가 복합

         

* 노전(爐殿) : 의식을 집전하는 곳. 이곳에서 향을 피워 예불을 집전을 함으로 '봉향각', '일로향각'이라고도 한다.           

* 염화실.반야실: 조실스님이나 노장.대덕스님들이 머무는 처소. 

* 해우소(解憂所): 근심을 푸는 곳이라하여 화장실을 말함. 정랑(淨廊)이라고도 한다.

* 적멸보궁(寂滅寶宮): 석가모니불의 진신사리를 봉안한 불전. 따로 불상을 모시지 않음. ※ 한국의 5대 적멸보궁:

영취산 통도사,

태백산 정암사,

사자산 법흥사,

오대산 상원사,          설악산 봉정암

※ 국사전(國師殿) : 국사(國師)가 배출된 절에서 모신 전각. 송광사의 국사전이 유명.

* 범종각(梵鐘閣) : '범종, 법고, 목어, 운판' 사물(四物)을 달아 놓는 곳.

※ 사물(四物)(1) 범종(梵鐘) : 천상과 지옥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치며,

아침에 28번, 저녁에 33번 침.(2) 법고(法鼓) : 짐승을 비롯한 중생의 어리석음을 깨우치게 하기 위하여 침.(3) 운판(雲板) : 공중을 날아나니는 중생과 허공을 떠도는 영혼 을 제도하기 위해 침.(4) 목어(木魚) : 물속에 사는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침.

 

* 장엄물

* 삼단(三壇): 법당안에 공양물을 올릴 수 있도록 한 상단, 중단, 하단이 설치되어 있다.- 상단: '불.보살'을 모심. '불.보살단'이라고 함. - 중단: '신중'을 모심. 또는 '신중단'이라고 함.- 하단: '영가'를 모신 단. '영단'이라고도 함.

* 수미단(須彌壇): 불단을 모시기 위해 한단계 높이 만들어 놓은 자리. 우주의 중심에 있는 수미산 모양을 본뜸.

* 닫집: 집안의 집 또는 법당안의 집이라는 뜻으로  법당의 불상위에 설치되어 불단 위를 장엄하는 것. 천개(天蓋).보개(寶蓋).화개(華蓋)라고도 한다.

* 단청(丹靑): 울긋불긋 여러 색상으로 전각을 장엄하는 것. 목조건물의 부식이나 훼손을 방지하고, 건축물을 보다 아름답게 꾸미고자 칠함.

* 주련(柱聯): 법당 기둥에 불경의 짧은 경구를 적어 넣거나 새긴 목판.

. 법구(法具)

 

- 범종(梵鐘): 천상과 지옥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치며, 아침에 28 번, 저녁에 33번 침.

- 법고(法鼓): 가죽달린 짐승의 어리석음을 깨우치게 하기 위하여 침.

- 운판(雲板): 공중을 날아나니는 조류중생과 허공을 떠도는 영혼 을 제도하기 위해 침.

- 목어(木魚): 물속에 사는 어류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침.

- 목탁: 법회, 염불, 독경 등 각종 불교의식을 집전할 때 치는 도구.

- 죽비: 대나무 두쪽 걸라 만든 것. 참선의 입정과 출정시, 공양 시에 친다. 장군죽비도 있다.

- 요령: 절에서 천도재 등의 의식을 할 치는 놋쇠. 일자요령, 심 자요령, 상하요령이 있다.

- 염주(念珠): 글자 그대로 생각하는 구슬. 염불이나 절을 할 때 손에 차고 돌리며 번뇌망상을 없애고 마음을 한 곳에 모아 부처님을 간절히 생각하는 도구.<목환자경>에 목환자 108개를 실로 꿰어 염주를 만들어 돌리면서 불법승을 항상 염하면 중생의 마음속 백팔번뇌가 소멸되고 수승한 과위를 얻는다고 함.* 염주 종류: 단주(短珠) 14개와 27개, 중주(中珠) 54개, 백팔염주 108개, 장주(長珠) 1,080개    * 백팔번뇌: 중생의 번뇌 108가지. 안이비설신의 육근(六根)이 색성향미촉법의 육경(六境)에 접촉할 때 호(好). 오(惡) 평등 세가지 18번뇌, 고(苦), 락(樂), 사(捨)의 삼수(三受)의 18번뇌를 합한 36종에 과거, 현재, 미래를 3세을 곱하면 108번뇌가 된다. 

- 발우(鉢盂): 수행자의 밥그릇, 공양시 <소심경>을 암송.

- 불자(拂子): 삼이나 짐승의 털을 묶어서 자루 한 끝에 매어 달은 수행자의 마음의 번뇌를 먼지처럼 털어버림을 상징하는 도구. 선종에서는 방장스님의 손에 지녀 권위의 지휘봉과 높은 도력에 대한 권위를 상징.

9. 한국의 주요사찰

 

- 삼보사찰(三寶寺刹): 통도사(불), 해인사(법), 송광사(승)  

'통도사'는 자장율사가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봉안하여 '불보(佛寶)사찰' '해인사'는 부처님의 가르침인 고려대장경(팔만대장경)이 있어  '법보(法寶)사찰' '송광사'는 고려 16국사(國師)를 배출했기에 '승보(僧寶)사찰'

 

- 5대 적멸보궁(寂滅寶宮):

영축산 통도사, 오대산 상원사,

설악산 봉정암, 사자산 법흥사,

태백산 정암사     

* 적멸보궁은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곳.

 

- 5대 총림(叢林):

영축총림 통도사, 가야총림 해인사,

조계총림 송광사, 덕숭총림 수덕사, 고불총림 백양사 

* 총림이란 강원, 선원, 율원, 염불원을 모두 갖춘 사찰. 

 

- 화엄10찰(華嚴十刹):

팔공산 미리사(美里寺), 지리산 화엄사(華嚴寺),

가야산 해인사(海印寺), 웅주(熊州) 보원사(普願寺),

계룡산 갑사(甲寺), 삭주(朔州) 화산사(華山寺),

금정산(金井山) 범어사(梵魚寺), 비슬산(琵瑟山) 옥천사(玉泉寺), 전주 국신사(國神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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